본문 바로가기
Life/에세이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영향력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한 조언)

by HG trip 2019. 9. 28.

https://shoppinghow.kakao.com/search/%EB%8D%B0%EC%9D%BC%EC%B9%B4%EB%84%A4%EA%B8%B0%20%EC%9D%B8%EA%B0%84%EA%B4%80%EA%B3%84%EB%A1%A0%20%EC%98%81%ED%95%9C%EB%8C%80%EC%97%AD%20%EC%A3%BC%EC%84%9D%ED%8C%90/&docid:F7340751934&srchhow:Cexpo

P.35 '비판은 위험한 불씨다. 비판은 자존심이라는 화약고에 폭발을 일으키기 쉬운 그런 불씨다. 이런 폭발은 때로는 수명을 단축시키기도 한다.

'사람을 비판하거나, 비난하거나, 불평이나 잔소리를 늘어놓는 건 어떤 비보라도 할 수 있다. 그리고 실제로 바보들은 대부분 그렇게 하고 있다. 하지만 이해하고 용서하는 것은 뛰어난 품성과 자제력을 갖춘 사람만이 할 수 있다.'

 데일카네기, 최고의 처세 컨설턴트로서 대표 저서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은 거의 모든 사람들이 한 번쯤은 들어 봤을 것이라 생각될 정도로 유명한 저서이다. 사람 간의 관계에 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되는 요즘. 집에서 먼지만 쌓여가고 있던 이 책을 꺼내 군대로 가져가 읽기 시작하였다.

 데일카네기는 우리가 인간과의 관계를 가짐에 있어 생기는 사람 간의 관계를 '배려, 칭찬, 관심'의 지혜를 주됨으로 하여 인간의 본래 성향을 이해하는 것을 돕는다. 여러 가지 예시 상황을 들어 작가가 의도하는 말에 대한 이해를 돕고 본래 사람의 본성을 이해시켜 우리가 최종적으로 사람과의 관계를 하는 법을 제시해 주었다.

 이 책의 큰 파트는 총 4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한 파트씩 블로그에 게시 할 계획이다.


 

사람들에 대한 비판, 비난, 불평을 삼가라
사람들을 비난하기 이전에 그들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자. 그들이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곰곰이 생각해보자. 이렇게 할 때 우리는 사람들에 대해 공감할 수 있고, 관용을 보이고 또 친절을 베풀 수 있다 "모든 것을 알게 되면 모든 것을 용서하게 된다."

솔직하고 진지하게 칭찬하라
우리들 자신의 장점이나 단점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멈추고, 다른 사람들의 장점을 찾아내려고 노력하자. 아첨은 잊어버려라. 속직하고 진지하게 칭찬을 하자.
"제가 소유한 최고의 자산은 사람들로부터 열정을 불러일으키는 능력이라고 여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최대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은 칭찬과 격려입니다.
 윗사람의 질책만큼 사람들의 의욕을 심하게 꺾어놓는 것도 없습니다. 나는 결코 누구도 질책하지 않습니다. 그보다는 사람들에게 일할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낫다고 믿습니다. 그래서 항상 칭찬하려고 노력하며, 결점을 들추어내기를 싫어합니다. 누군가 한 일이 마음에 들면, 열렬히 인정해주고 아낌없이 칭찬합니다."

상대방의 가슴속에 강한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고, 내 관점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자
항상 상대방의 처지에서 생각하고 그의 시각으로 사물을 보려는 성향이 필요하다.
우선 상대방의 가슴속에 강한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이렇게 할 수 있는 사람은 세상을 얻을 것이고, 그렇지 않은 사람은 외로운 길을 갈 수밖에 없다.